1. 스포츠소비
(1) 스포츠소비자 - 스포슈머 (Sport + Consumer)
스포츠를 관전하거나 직접 참여해 활동하며, 정보 탐색 등을 통해 트렌드 변화를 이루는 집단을 일컫는다. 월드컵 등 대형 스포츠 이벤트와 ‘주5일제근무’의 영향으로 스포슈머가 새로운 소비 집단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2) 스포츠소비자
미디어적가치,국민복지기여
☞ 스포츠산업 특성 6가지 (공,복,감,오,시,다)
- 공간 및 입지 중시형
- 복합적인 산업분류 구조
- 감동과 건강 제공
- 오락성이 중심개념
- 시간소비형
- 다른 분야와 연계성
☞ 스포츠산업 환경변화 요인 (참,용,소,타)
- 참여스포츠 관심, 용품업 경쟁심화,
스포츠 이벤트를 통해 브랜드 가치 상승과 매출증대를 경험한 기업들의 기대가 크다.
예를 들면 현대자동차는 2002년 한일 월드컵 공식후원을 통해 약 60억 달러의 광고 효과를 거둔 것으로 추정된다. 또 월드컵 이후 6개월 동안 브랜드 인지도도 10% 이상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은 지난 10년 간 ‘올
트렌드가 되거나 스타들의 소지품이 대중의 must have 아이템이 되는 것 말이다.
*스타로서의 스포츠 선수
스타 한 명이 기업은 물론 한 국가의 이미지를 개선시킬 수도 있으며, 반대로 스타 한 명이 국가의 이미지를 훼손시키는 경우도 있다. 이런 점은 스포츠 분야에서 특히 두드러지는데, 이유는 국
소비자의 권한이 강해진 것이다.
2) 인터넷의 등장과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으로 소비자의 권한 대폭 강화
인터넷의 보편화와 소비자 교육수준 향상으로 소비자의 정보 검색기능 강화되었으며, 상품과 가격 정보를 검색, 비교해 주는 쇼핑몰이나 검색사이트 다수 등장함으로써 유통업체들은
용품 전시회에서 BRS는 첫 해외시장진출.
∙ 1973년 전미 육상 신기록 보유자인 선수 Steve Prefontaine에게 BRS를 착용시켜 점차 전 세계 미디어에 BRS를 노출.
∙ 1974년 빌 바우먼은 호주와 미국 두 곳에 BRS 공장을 설립, 250명 근로자
480만 달러의 매출.
∙ 1977년 BRS는 호주와 미국보다 비교적
스포츠용품 기업이 시장을 주도해 나가고 있는 현재, 한 때 침체 되 있었지만, 최근에 다시 스포츠용품 시장에서 신선한 바람을 불러 온 PUMA, 오랫동안 브랜드 점유율을 이어온 리복, 그리고 뉴 밸런스를 중심으로 형성된 스포츠용품시장의 판도와 시장의 변화 및 향후 세계 시장의 트렌드에 대해 살
1. 선정동기
현대사회에서 고도의 경제성장과 산업화에 따라 사회 환경과 생활양식이 크게 변화되고 있다. 특히 외식은 국민소득의 증대, 핵가족화, 청소년들의 의식구조 변화, 여성들의 교육수준 향상 및 사회진출의 증가로 인한 가사노동 시간의 단축, 소비의식 변화 등에 따라 점차 증가하여 식생
용품․소비품 등을 공급하는 산업을 레저산업이라고 규정한다. 이 개념은 무척 광범위하며 신발제조업이 단순한 신발만 만들지 않고 등산화 등을 생산한다면 레저산업이 된다. 경제의 고도 성장기에는 레저인구가 늘게 되고 그럴수록 레저도 대형화하여 보거나 듣는 레저에서 참여하는 레저, 행동